어떤 정보를 받아들이는 과정에 있어 개인의 정보인식의 틀에 따라 왜곡된 형태로 인식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. 특히나 '돈'이 걸린 상황에 있어서는 평정심을 잃고 잘못된 의사결정을 할 가능성이 더욱 높아지는 것이다. 이러한 정보인식의 틀로 인한 오류는 심리적으로 쾌락추구, 반대로 말하면 고통의 최소화를 위해 합리성을 무의식중에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.
(그림 출처 : http://knowledge.allianz.com/demographics/aging/?1790/demography-behavioral-finance-money-mistakes)
II. Frame Dependence
cf. Frame Independence : MM이론
but 현실은 사용하는 형식(Frame)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.
1. Loss Aversion
- Prospect Theory : 불확실성에 대응하는 선택구조
→ 확실한 Gain 선호 / 불확실한 Loss를 선호(손실 확정을 두려워함. 기대값이 더 크거나 같을 경우에도)
- 같은 수준의 Loss가 같은 수준의 Gain 대비 2.5배의 Impact
- get-eventies : 본전집착증, 손실회복시까지 보유종목 매도회피
2. Concurrent Decision
- Concurrent(동시의) Package에 따른 문제를 분리하여 판단함으로서 비합리적 의사결정을 하게 됨.
3. Hedonic Editing
- Hedonic : 쾌락적;마음편안한대로
- Mental Accounting
- Magic Selling Words : 손절하세요 vs Transfer your Assets
- 사람들은 상황에 따라 Risk Tolerance가 달라짐.
1) 확실한 이익 vs 불확실한 이익 : 확실한 이익을 선택(Risk Adverse)
2) 확실한 손실 vs 불확실한 손실 : 불확실한 손실을 선택(Risk Seeking)
3) "딴 상태"에서 두번째 게임, 불확실한 손익 vs 게임포기 : 게임을 진행
→ Net Position기준으로 의사결정, 2번째 게임에서 따게 되면 이를 별도의 Mental Account에 보관
4) "잃은 상태"에서 두번째 게임, 불확실한 손익 vs 게임포기 : 게임을 포기
→ 손실의 경험이 너무 Painful
4. Cognitive and Emotional Aspects
Cognitive Aspect
- House Money Effect : 이미 "딴 상태"에서 딴돈은 무시하고 두번째 게임은 그 게임만으로 판단해야 하나, 딴돈을 염두에 두고 과도한 Risk Taking
- Preference for Cash Dividends : 배당정책 사용시 펀드 기준가 회복
5. Self-Control
Emotional Aspect
- Self-Control↔Total Return Approach
→ 투자원금에 손대지 않고 배당을 사용하여 소비에 사용함에 있어 편안함을 느낌.
6. Regret
- 손실의 고통을 넘어서 그 손실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생각함에 따른 고통
- 같은 결과라도 자신의 선택에 따른 결과에 더 많은 후회를 느낌.
- 다양한 선택을 제한하고, 내구재 장만을 위해 주식을 팔기보다 배당을 사용한다.(매도후 주가상승에 따른 Regret 우려)
7. Money Illusion
- 실질가치가 중요함을 알고 있으나, 명목가치에 따라 감정적 반응 및 판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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